우선 쏘카핸들러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을 말하고 넘어가겠다.
쏘카핸들러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과 부딪히는것 싫어하시는 사람이라면 딱이다. 대신 운전은 좀 능숙해야 한다.
단점으로는 시간이 많이 지체된다. 그러나 이 단점도 지체되는 시간에 뭔가 다른것을 하면 된다.(폰으로 영화를 봐도 되고 책을 읽어도 되고)
운이 좋으면 시간을 당길수 있지만 콜을 받기 쉽지 않다. 그리고 이전에는 쏘카 핸들러 매크로를 사용해서 핸들을 빨리 잡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매크로 돌리면 바로 핸들러에서 자동 퇴출이다.
시간이 오래걸린다는게 가장큰단점이고 그다음에 단점은 수익부분이다. 한건당 평균 8000원꼴 수익이 나지만 교통비와 세금 제외하면 약 5000원정도이다. 물론 콜에 따라 상황에 따라 이벤트에 따라 할증에 따라 다르지만 내가 생각하는 평균치다. (그냥 편안하게 한건당 순수익 5000원이라 치겠다) 그럼 대충 최저임금 맞추려며 15건은 뛰어야 하는데 경험상 15건정도 뛰려면 8-9시간은 걸린다.
물론 이것도 편차가 엄청 크다. 사람들은 시간낭비다. 돈이 안된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같이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일하는거 싫어하는 사람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물론 평생 벌어먹을 직장으로는 말도 안되는것은 맞다. 뭐 차라리 택배나 배송, 배달같이 혼자 일할수 있는것이 많으니까..
여튼 대충 핸들러만 올인한다면 하루에 15건정도는 뛰어야 뭐 아끼면서 한달먹고 살수 있다고 본다. 시간낭비는 아닌거 같다. 전철타고 다니면서 공부해도 되고 하루종일 에어팟 끼고 음악들으면서 운전해도 뭐라 하는 사람 없으니까 말이다.
- 쏘카 수입은 건당 약8,000원에서 15,000원 많게는 100,000까지의 수익을 올릴수 있다.
※화면으로 설명을 해보겠다.(주의사항만 간략하게 설명)
▼어플을 깔고 가입을 하고(운전면허증필요) 승인이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1.먼저 자기 위치가 표시가 되게 할수있고 새로고침을 할수있다.
2.출발지와 도착지를 확인한다.
3.핸들잡기버튼을 누를수 있고, 아래에 금액을 확인할수 있다.(수수료 떼면(3.3%) 약 9천원에서 만원정도)
4.시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 크게 표시된 곳은 그 시간안에 쏘카를 이동시켜야 한다.
1.미션이 주어지는데 보통 배차나 반차지만 기름을 넣는다라든지 충전을 시켜야한다든지에 변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 편도회송: 다른 쏘카 주차장에 주차해놓은 차량을 원래 있어야 하는 주차장으로 옮겨주는 것
- 부름 배차:주차장에 있는 차량을 고객이 원하는 지역으로 옮겨주는 것
- 부름 반차:쏘카 주차장이 아닌 지역에 있는 차를 원래 있어야 하는 주차장으로 옮겨주는 것
- 미션 핸들:주유나 세차,청소를 하는것
- 한번 핸들을 잡으면 취소가 불가하고 이동안할경우 페널티를 받을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핸들알림은 이동이 시작되면 알림으로 핸들러에게 알려준다.(빠르게 눌러야 한다)
▼ 네비게이션도 카카오맵,티맵등 본인이 원하는 지도로 보면서 이동하면 된다.(중요하것은 제시각에 차를 이동시켜야한다.)
▨혹자는 약속장소에 쏘카핸들러를 이용한다고 말하는데 불편하다. 시간도 꽤걸리고 굳이 저라만 안그럴것 같다.
▼저번달에는 두건정도 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변수다. 차량이 주차장에 있거나 특히 유료주차장에 있을때 영수증사진등을 잘찍어놔야한다. 그리고 주차비는 차량안에 있는 카드로 결제해야한다.(처음 핸들러 나갔을때 내카드로 결제하고 영수증을 받지 않으니 온전히 내돈이 나간 경우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쏘카 핸들러는 이렇다 저렇다는 중요하지 않은것 같다. 그냥 돈 적게 벌면서 아껴쓰면서 혼자 일하러 다니는게 좋다 하면 하는거고 나는 돈을 좀 모아야 겠다하면 다른일을 알아보면 된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건 뭐 '담뱃값 벌어야지' 하면서 이거한다 아니면' 치킨먹으려고 이거한다'는것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굳이 왜 그러나 싶다.
그냥 좀 돈 많이는 필요없고 여러종류의 차 운전하면서 돌아다니다, 공부좀하,다 폰으로 영화좀 보면서, 혼자 일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강력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