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세계를 점령하다 VOL3
본문 바로가기
고물's IT Tip/IT & Discovery

커피;세계를 점령하다 VOL3

by 김대표 2017. 3. 20.

-블렌딩-

 

훌륭한 아라비카 커피는 그야말로 신이준 선물중의 선물이다.블루마운틴이나 하와이코나같은 고가의 커피는 주로 원액으로 마신다.그러나 원액을 서로섞는 블렌딩의 방법이 있는데,이또한 각커피들의 단점을 보완할수 있다.부드럽지만 향미가 부족한커피와 강한향미지만 부드럽지 않은 커피를 섞으면 정말 입에 맞는 균형있는 커피를 얻을수 있다.커피 블렌딩은 바로 이러한것을 노린다.모카 자바 블렌딩은 약간쏘는듯하고 조금은 날카로운 맛을 가지고 있다.신맛이 풍부한 예멘의 모카와 아로마가 풍부한 자바의 아라비카 커피를 1대2로 섞는다.이것이 모카 자바 블렌딩인데 이커피는 블렌딩이라기보단 새로운 커피의 탄생을 알렸다.

 

 

블렌딩커피

 

최초의 블렌딩 커피는 인도네시아 자바 커피와 예멘, 에티오피아의 모카 커피를 혼합한 모카 자바(Mocha-Java)이다.  커피 블렌딩은 각각의 원두가 지닌 특성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균형 잡힌 맛과 향기를 내는 과정을 뜻한다. 따라서 커피 블렌딩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의 특징을 잘알아야한다.

블렌딩은 단종(스트레이트, Straight)커피의 고유한 맛과 향을 강조하면서도 좀 더 깊고 조화로운 향미를 창조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두의 종류와 혼합비율을 달리할 수 있으며 나만의 하우스 블렌드(House Blend) 커피를 만들 수 있고 스트레이트 커피로 즐기기에는 부족한 커피와 고급 아라비카 커피를 혼합하여 특이한 맛을 낼수도 있다.
 

 

 

 

커피를 블렌딩하는 또다른 이유는 문화적인인 요소에서 찾을수 있다.초기 에스프레소 문화는 오리엔트 사람들이 즐기는 향신료나 볶은 치커리 뿌리 혹은 초콜릿 가루를 에스프레소에 첨가해 마신다.이탈리아인들이 복합적인 향미를 갖고 있던 오스만튀르크인들의 관습을 모방했다.그러나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는 점차 첨가물대신 커피자체의 블렌딩을 통해 더 깊은 맛으로 발전해나갔다.현재 거의 모든 에스프레소 커피는 3~5가지 커피를 섞은 블렌딩커피다.카페베네,스타벅스등이 마치 트렌드마냥 커피시장을 석권해 나갈때 즈음에 우리동네에 홀리스 커피가 들어왔다.매일 자판기 커피만 먹다가 뉴요커 흉내좀 내보려고 들어간 카페에서 나는 이름이 우아한 에스프레소를 시켰다.친구는 그걸먹을수 있냐고 물었지만,'응매일먹던거야.'라고 흔쾌히 대답했다.나는 주문받은후 한모금 입에대고 그냥 나왔다.

 

 

커피블렌딩이 우리에게 가장중요한 특히 나같은 사람에게 중요한 이유는 가격대이다.가격이 낮지만 향미도 좋고 음식과 궁합이 잘맞는다.또한 블렌딩 커피는 미각이 예민한 사람의 취향저격 상품이다.사람의 미각은 시간,공간의 영향을 받는데,다른 나라는 당연하고 어느지방에따라서도 다른미각이 나타난다.경기도의 사는 딸과 부산에 사는 친정어머니의 입맛이 다르듯이 말이다.하지만 이블렌딩의 장점이 이러한 미각들을 보충시켜주는 다리역할을 하는것이다.

 

 

'고물's IT Tip > IT & Discove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hone 9  (0) 2017.04.05
감각적인 애드센스 성공기  (5) 2017.03.22
커피;세계를 점령하다 VOL2  (0) 2017.03.20
골프공  (0) 2017.03.19
For 농구  (0) 2017.03.18

댓글